Home > 특화사업 > 마을공동체지향복지관변화지원사업

마을공동체지향복지관변화지원사업

  마을공동체지향 복지관 변화지원사업이란, 기존의 단순 서비스 제공이나 프로그램성 사업에 머물러 있던 복지관 사업을 마을공동체지향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을 돕고자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쉽게 말해, 복지관과 주민이 갖고 있던 기존의 일방적 관계를 벗어나 주민이 주도적으로 활동을 참여할 수 있는 복지관, 주민 간의 관계개선을 통해 주민들 스스로 서로를 돌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 등 주민과 주민, 복지관과 주민 모두 동등한 관계에서 행복한 마을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말한다.

 
 

미존동아리 "놀이문화활동"

행복나눔 "김장나눔행사"


중계어울림 "손뜨개 활동"

효아카데미 "놀이문화활동"

     
 
마을공동체지향복지관변화지원사업
서비스 분야 서비스 내용
독거어르신 자조모임 "老in情" 지역 내 독거어르신 간 자조모임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정서적인 관계망을 조성하고, 참여 어르신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여 자신은 물론, 주변이웃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을 기획 및 진행하고 있다.
다문화여성 자조모임 "중계어울림" 지역 내 결혼이민자여성 간 자조모임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정기적인 소모임 활동으로 함께 모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 여성들 스스로 의견을 나누고 활동을 기획 및 진행함으로써 자신의 내적인 성장은 물론, 소외된 결혼이민자들에 대한 지원과 그들의 원활한 한국정착,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자선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1·3세대통합PG “효아카데미” 지역 아동 및 청소년, 학부모, 지역 어르신들이 정기적으로 함께 모여 서로 어울릴 수 있는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살기좋은 마을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
1·3세대통합PG “미존(미친존재감)” 지역 청소년과 어르신들 간 결연을 통한 정기적 모임진행으로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도록 하여 살기좋은 마을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

 담당 : 지역복지팀 한  현 대리 (☎ 952-0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