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업안내 > 사례관리사업

사례관리사업


01 사례관리


 사례관리란?

  - 삶의 복합적 어려움에 처했을 때 이를 잘 극복하고 보다 행복한 삶을 목표로 스스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당사자와 복지관, 지역사회가 함께 돕고 해결해가는 과정입니다.


 우리는 '강점관점'을 통해 함께 합니다.

  - 강점관점이란?
    실패와 결함보다 당사자가 원하는 변화에 주목하고 당사자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자원을 활용하여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돕는 방식입니다.



 사례관리 지원 대상

  - 관할지역 : 노원구 중계1동, 중계4동, 상계2동
  - 저소득 가구(국민기초생활보호대상, 차상위계층, 기타 저소득 가구 등)
  - 도움의 손길이 닿지 못 한 사각지대 이웃
  - 경제, 심리·사회, 가족관계, 건강 등 복합적인 어려움으로 지역사회 전체의 도움이 필요한 이웃



 사례관리 과정
 

 



02 사례관리 별도 사업



 행복충전 119 위기 · 긴급지원사업

 - 위기상황에 처한 이웃의 경제적 어려움 해소를 통하여 생활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주거, 생계, 의료, 냉난방비 등의 긴급지원서비스 (심의를 통해 지원여부 결정)


 결연지원서비스

 - 경제적으로 어려운 대상자와 1:1 후원자 결연을 통해 후원금·품 지원


 서울형 자산형성지원사업 (희망두배청년/희망플러스·꿈나래통장사업)
 - 저소득층 가구의 자산형성 및 빈곤의 대물림 방지를 위해 자립·자활을 도모하는 사업(노원구 거점기관)


  [희망플러스통장] http://www.welfare.seoul.kr/business/hope/about/hope
  [꿈나래통장] http://www.welfare.seoul.kr/business/hope/about/dream
  [희망두배청년통장] http://www.welfare.seoul.kr/business/hope/about/you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