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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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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기관에서는 전문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소외계층 지역주민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문제해결을 도모하고 대상자의 안정과 역량을 강화하고자 사례관리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01 사례관리


사례관리 흐름도
 

대상자 발굴 및 홍보
  -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하고 위기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대상자를 발굴하여 생활환경 및 문제를 파악

사례개입
  - 사례관리 대상자로 등록하여 위기상황 및 문제의 해결을 위한 사례개입 진행
  - 각 대상자의 수준별 관리를 통한 체계적인 사례관리 실시
  - 사례회의를 통해 대상자의 다양한 문제 및 욕구에 맞춤형 서비스 제공

서비스 연계
  - 사례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서비스 연계, 후원금/품 개발 및 활용
  -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원봉사자 모집 및 교육 간담회 진행
  - 지역사회 유관기관 협력체결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
  - 자문위원회를 통해 사례관리 및 사업운영 전반의 발전적 운영자문

사례관리 주민모임 '동고동락'

  본관의 사례관리사업을 통해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있는 주민 중 이웃과의 교류를 통해 고독감과 우울감을 해소하고 행복한 일상을 보내고 싶은 주민들의 모임입니다. 정기적으로 모여 문화 및 여가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고 서로 간에 더불어 지내며 필요할 때는 함께 교육을 듣기도 하는 모임입니다.
  - 대상자 : 노원구 중계4동 중계주공아파트 3단지 주민
​  - 내   용 : 자조모임, 문화여가활동, 정기간담회, 교육 등의 프로그램 실시


    

 

02 희망온돌사업

지역단위 위기·긴급 지원
    위기에 처하거나 위기에 처할 위험이 있는 취약계층 주민(최저생계비 200%이하)의 생계비, 주거비, 의료비, 냉난방비
    등을 심의를 거쳐 지원

행복한 방만들기
    습기와 곰팡이 등에 노출된 어려운 이웃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민간후원 및 재능기부, 자원봉사자를 활용해
    도배, 장판, 방충망 설치 등을 실시



03 희망플러스 ·꿈나래통장 사례관리사업

저소득 가구의 자산형성 및 빈곤의 대물림 방지를 위해 저축관리, 금융교육, 부모교육, 특별활동 등을 진행하고 사례관리를 통해 자립.자활을 도모하는 사업입니다.

대 상 : 희망플러스통장·꿈나래통장 참가자
내 용 : 저축관리, 부모교육, 자조모임, 금융교육, 선택교육, 특별활동, 상담 등
담당자 : 허지승 사회복지사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를 클릭 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희망플러스통장 : http://www.welfare.seoul.kr/business/hope/about/hope
꿈나래통장 : http://www.welfare.seoul.kr/business/hope/about/dream